
1. 방어율이란?
방어율이란, 어떤 몬스터가 어떤 유저의 데미지를 일정%만큼 '완전방어'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몬스터들의 방어율은 10%입니다. 방어율이 10%인 몬스터에게 나의 원래 데미지가 1000이라면, 10%만큼 무시된 900만이 이 몬스터에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방어율이 높은 몬스터일수록 같은 스탯공격력/같은 스킬로 공격을 가한다고 했을때, 더 낮은 데미지를 보게 됩니다.
또한 물리공격에 대한 방어율과 마법공격에 대한 방어율이 존재합니다만,
각각의 몬스터들에게 있어 이 두 수치는 모두 같습니다.
<몬스터들의 방어율>
일반몬스터 : 10%
몬스터 파크 일반몬스터/아스완 해방전 이지, 노말모드 몬스터 : 20%
파풀라투스 : 25%
몬스터 파크 보스급 몬스터 : 30%
자쿰/혼테일 : 40%
아스완 해방전 하드모드 몬스터 : 45%
카오스자쿰/카오스혼테일 : 50%
아리엘 : 60%
핑크빈/여제/아스완 해방전 헬모드 몬스터 : 70%
2. 방어율 무시 옵션이란?
그렇다면 방어율 무시 옵션은 과연 어떤 역할을 하는 옵션일까요?
X%의 방어율 무시 옵션은 공격 대상이 되는 몬스터의 방어율을 X%만큼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아스완 해방전 헬모드 몬스터(방어율 70%)에게 총 방어율 무시 40%인 유저가 공격을 하게되면,
이 유저에게 한해, 헬모드 몬스터의 방어율은 70%의 40%만큼 깎인, 42%로 줄어들게됩니다.
결과적으로 방어율 무시 옵션이 없을때에 비해서 더 많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겠죠.
정확히 말하면, 방어율 무시 옵션은 몬스터의 방어율을 유저가 일정부분 무시하여,
유저 자신의 데미지가 '덜' 깎이도록 해주는 옵션입니다.
3. 방어율 무시 옵션은 언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까?
보통 유저들은 일반몬스터/몬스터파크를 뛸때는 총데미지% 옵션을 선호하고,
보스를 뛸때는 보공% 옵션을 선호합니다.
보통 보스를 자주가는 유저들은 보공% 2줄에 잡옵 혹은 보공 3줄 등등으로 맞춰가는걸 자주 보고,
일반 사냥용 무기로는 총뎀 3줄 혹은 총뎀 2줄에 잡옵 정도 뽑아가는 경우가 많죠.
분명 방어율 무시 옵션은 '일반적인 경우'엔 총데미지%나 보공%보다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몬스터의 방어율이 높아질수록, 방어율 무시 옵션의 효과는 '비약적으로' 커집니다.
밑에 나오는 그래프는 몬스터의 방어율에 따른 '상대적' 데미지의 변화입니다.

우선 우리는 보스몬스터가 아닌 몬스터들의 경우에 대해 먼저 한번 보겠습니다.
이론적으로 잠재능력의 후미옵션의 능력초과를 제외한 레전드리 무기에서의 최고옵션은
총데미지 30%입니다. 이 총데미지 30%는 방어율에 무관하게 언제나 1.3배의 효과를 봅니다.
반면에 방어율 무시를 한번 볼까요? 똑같은 레전드리무기에서 단 한줄이라도 방어율 무시가 나오면
방어율 무시 30%가 나옵니다.
이 방어율 무시 30%는 분명 방어율이 10%인 일반몬스터와, 방어율이 20%인 몬스터파크 일반몬스터에서는 총데미지보다 좋지 않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방어율이 45%인 아스완 하드모드와 방어율이 70%인 아스완 헬모드에서의 성능은 급격히 뛰어오릅니다.
그나마 방어율이 45%일때는 총데미지 30%가 좀 더 앞서는 성능을 보여주지만, 70%인 헬모드에서는
방어율 30%의 효과는 데미지 1.7배와 맞먹게 됩니다.
게다가 방어율이 45%일때도 조금만 생각해보면 방어율무시가 훨씬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총데미지는 3줄이 모두 총데미지여야만, 1줄짜리 방무를 간신히 누릅니다.(45%에서도 말이죠.)
그런데 우리가 방무 2줄을 달아가면? 그냥 총데미지는 눌리는겁니다.
따라서 아스완해방전 하드모드 이상에서는 방어율무시의 효용이 총데미지%를 압도하게됩니다.
몬스터의 방어율이 50%가 넘어가면 방무 1줄이 총데미지 3줄을 커버하고도 남게 되는겁니다.
이번에는 좀더 %가 높게 나오는 보공이 적용되는 보스몬스터에서의 사정을 한번 볼까요?
레전드리잠재에서 2줄로 비교적 높은 보공으로 뽑히는 70%와 방어율 무시를 비교해보도록 합시다.
그런데, 여제와 핑크빈에서는 방어율 무시 30%가 보공 70%를 커버가능합니다.
역시 보스몬스터에서도 방어율이 높은 상위보스에 한해서는 방무가 보공을 압도합니다.
여기까지가 다른 변수가 전혀 없을때의 방어율 무시의 효용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상위보스에 가도 보공이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왜일까요?
바로 팔라딘의 '위협'때문입니다.
위협은 마스터기준으로 몬스터의 방어율을 -30%. 즉 방어율이 70%이던 몬스터도 방어율을 40%로 만들어버립니다.
따라서 방무옵션의 효용은 팔라딘의 위협이 병행될시에는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위보스에서도 보공이 중요하게 작용하는것이고요.
다만, 괴물스공을 지닌 유저가 상위보스 솔플을 하려면, 당연히 방무옵션도 챙겨가야합니다.
위협이 없으니까요.
4.결론
그렇다면 방어율 무시는 어디에서 가장 유용한 옵션일까요?
그야 당연히 아스완 해방전 헬모드입니다. 높은 %를 지닌 보공은 적용되지 않으며,
팔라딘의 '위협'은 그 지속시간이 매우 짧은데, 헬모드에서 나오는 몹수는 장난이 아닙니다.
따라서 위협에 기대기보다는 유저 자신이 방어율무시 옵션을 달고 있는게 더 좋다는 거죠.
항상 파티에 팔라딘이 있을것도 아니고요.
결국 방어율 무시는 방어율이 높은 몬스터를 상대할때(45%이상),
특히 보스몬스터가 아닌 방어율 높은 몬스터를 상대할때는 최강의 옵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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